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상선암도 빨리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04:09

    갑상샘암 빨리 치료하는 적당한 유대형 헬스 조선 기자 ydh@chosun.com20하나 9. 하나 2.09.07:44​ 갑상선 암은 국내 암 발생률 한개 정도를 기록하는 악성 종양임.한 해 만 명이 넘는 환자가 생겨 여성 1위 암이기도 하다.그러나 좋은 암으로 불릴 만큼 갑상샘암은 예후가 좋다.그래서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보가 퍼지면서 대처법에 대한 소견이 분분하다.갑상샘암의 올바른 치료법과 최신 치료지견에 대해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김흥엽 교수를 만 본인의 내용을 들어봤다.Q. 갑상샘암은 무엇입니까.A. 갑상선은 몸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장의 끝이다.목 뒤통수 아래 기도 전방에 위치하며, 본인비처럼 생겼다.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면 목 앞쪽에 멍울이 생기지만 양성이면 하나 반결절, 악성이면 암에 걸린다.갑상선암은 형태가 본인 암세포의 종류 등에 의해서 유두암·여포암·수질암·미분화암에 걸린다.​ 우리 본인라 정에서 발생하는 갑상선 암 90%이상이 유두 암과 요포암이다.유두암은 20~30대 젊은 여성 환자가 많아 성장이 느리고 치료 예후가 좋다.40대 이상 중년 여성에서 많은 본인이 탄 인은 종류는 요포암이다.낭포암은 혈관성 전이가 잘 된다는 특징이 있지만 진단이 늦어지면 폐에 전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두 암 전부 수술 등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90%의 환자가 하나 0년 이상 생존할 수 있다고 한다.Q. 갑상샘암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싶다.A. 갑상샘암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어떤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지에 대한 소견이 분분하지만 유전적 요인, 소음주, 흡연, 비만 등이 원인으로 지적된다.그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방사선 과다 노출이다.고용량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이 본인, 원자력 발전소 사건 근처에 거주하는 사람이 갑상선암 위험이 매우 높다는 것은 앞서 증명된 사실이다.갑상샘암이 있으면 목구멍이 있다 목구멍이 쉰다 목구멍이 잠겼다 소식식을 삼키기 힘든 증상이 본인타본이지만 목이 잠겼다 소식물을 삼킬 수 없는 이유는 갑상샘암이 주변 조직을 압박하기 때문.본인의 나머지 종류인 미분화암과 수질암은 우리 자신들에서는 드문 암이다.미분 파인 앤은 전이가 있고 암 크는 속도가 매우 빨리, 65세 이상에서 자주 본 인터넷이다.수질암은 미분화암과 유두암 여포암의 중간 정도 양상을 보인다.즉 우리 본인이기 때문에 갑상샘암 환자 대부분은 치료만 잘 받으면 큰 문제가 없다.


    >


    Q. 진단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A. 많은 환자들이 건강진단을 받았는데 갑상선암이 있는 줄은 몰랐다고 이야기 할 겁니다.이때의 검사는 갑상샘 기능 검사이므로 갑상샘암을 진단할 수 없으므로 갑상샘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주변 림프절 전이를 조사하려면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를 실시합니다.Q. 갑상선암, 치료의 옳고 그름에 대해 소견이 갈릴 것입니다.A. 수술 안 해도 된다 갑상샘암이 작아서 수술이 필요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당장 수술 안 해도 될 뿐 치료 안 해도 된다는 스토리는 아니다.갑상샘암은 대사율이 낮기 때문에 다른 암보다 천천히 자란다.Q. 갑상샘암이 있다면 해조류는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하던데요?A.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시기의 2~4주 정도만 요오드 함량이 많은 해조류를 피하뿐 암이 있으면 꼭 해조류를 피할 필요는 없다.오히려 요오드 섭취가 심하게 부족하면 갑상선암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과잉 요오드 섭취도 피해야 하므로 무엇이든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


    Q. 치료는 언제 할수록 좋습니까.A. 갑상샘암 치료도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권장된다.젊은 환자에서는 특히 림프절 전이도 빠르고 크기도 더 커지는데 30~40대는 실제로 갑자기 나쁘지 않게 빠질 수 있기 때문에 6개월 간격으로 지켜봐야 한다.림프절 전이도 택무가 심해 갑상선을 모두 떼어내는 경우도 있다.모두 갑상선을 떼었다'갑상선의 전 절제술'을 하면 갑상선 호르몬제를 한센 복용해야 하지만 피로감을 많이 느킨쿄 1씨가 힘들어 질 수 있다.특히 갑상샘암은 주변에 중요한 구조물이 많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권장된다.기도 식도가 있고 바로 담장에는 반회후두신경(반회후두신경)이라는 성대모사를 움직이는 신경도 지나치지 않다.특히 갑상선 암이 생긴 위치는 아니며 프다묘은, 암이 3~4mm요도 증상이 나쁘지 않아프키으로 주의가 필요하다.빨리 수술할수록 수술 범위도 작고 부작용도 작지만 실제로 상선을 절반 정도 열면 갑상샘 호르몬제를 먹지 않아도 되고 갑상샘 동위원소 치료하지 않아도 되고 피로도 줄어든다.Q. 갑상샘암 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고 싶다.A. 갑상샘암 치료법은 수술밖에 없다. 갑상샘을 모두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입니다.귀추에 따라 갑상선의 절반만 제거하기도 한다.다만 암의 크기가 1㎝보다 작은데 곧 수술하라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환자가 원해서 곧바로 수술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냥 두면 수술 없이 암의 진행을 정기적으로 지켜보는 적극적인 관찰을 권한다.​ 내시경 수술과 로봇 수술은 2000년대부터 보급되어 많이 사용되었으나 흉터가 남아 통증이 심하다는 부작용이 있었다.또 유방과 겨드랑이 밑에 들어가 흉터가 보이지 않도록 해도 수술 범위가 넓어 통증이 심하고 수술 시간이 오래 걸려 회복이 더딘 단점이 있었다.특히 신경을 건드려 목소리가 상하거나 나쁘지 않아 음식이 잘못 섭취되는 단점도 있었다.


    >


    Q. 단점을 개선한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은 무엇입니까?A. 경구로봇갑상선술은 압안으로 로봇수술기를 넣고 하는 비결인데 항생제도 적고 감염 위험도 하나도 없고 신경도 손상되지 않아 환자 만족도가 높은 비결이었다.특히 입 안에서 수술하면 상처가 빨리 낫는 만큼 회복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이는 1반의 수술보다 정밀 부위를 절제할 수 있고 수술 범위를 20~30대 확대하고 3D에서 자주 보는 등 세심하게 추진하기 위한 신경을 살린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추 후두 신경 뿐만이 아니라"카미 후두 신경 외 결가지"라고 하는 아주 작은 신경도 살린다.상후두신경 외측지는 목을 부르르 떨게 하는 작용을 하지만 목소리를 많이 쓰는 직업에는 상당히 중요하다.실제로 약 600명의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신경 손상,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1번도 없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